이건 시험에 꼭 나온다 1과목편
(시험 보기 전 보고 들어가세요 이정도만 해도 충분)
1. 단축키
ctrl + esc : 시작메뉴
F10 : 메뉴 모음 활성화
윈도우 + E : 파일탐색기 열기
Ctrl + Shift + Esc : 작업관리자
윈도우 + D : 모든 창이 최소화 + 바탕화면으로
윈도우 + M : 모든 창 최소화
2. 메모장
ASCII 형식이다
ANSI, 유니코드, UTF-8등의 인코딩 형식으로 저장됨
3. 자료 구성 단위
비트(2진수 1자리) > 니블 (4개의비트) > 바이트 (8개 비트) > 워드 ( cpu처리단위)
필드(파일 구성 단위) > 레코드(1개 이상 필드) > 파일 (여러레코드) > 데이터베이스
3. 문자 표현 코드
BCD 코드
2개의 ZONE비트 + 4개의 DIGIT비트
소문자 표현 x
64가지 표현
ASCII 코드
3개의 ZONE + 4개의 DIGIT 비트
128가지 표현 가능
확장시 256가지
EBCDIC
4개의 ZONE 비트 + 4개의 DIGIT 비트
4. 웹 프로그래밍
HTML :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단어
DHMTL : 동적인 웹페이지
XML : 확장성 생성언어
SGML : 멀티미디어 전자문서
WML : 무선 단말기에서의 사용
ASP : 서버
JSP : 자바로 만들어진 스크립트
5. 사운드
MIDI - 전자 음향 장치 / 디지털 악기 연결, 음아그이 연주 정보 제공
FIAC - 무손실 압축포멧
AIFF - 비압축 무손실
WAVE - PC용, 무압축
주의 ( ASF, WMV는 스트리밍용이다)
6. 프로토콜 기능
1) 서로 다른 컴퓨터 간에 정보 교환을 가능케 함
2) 흐름제어 - 패킷수 조절(시스템 안정성 유지)
3) 동기화 - 정보 전송을 위해 송-수신기가 같은 상태로 유지하도록 함
4) 오류 검출
7 프로토콜 종류
1) TCP - 일부 망에 장애가 있어도 다른 망으로 통신 가능 + 메세지를 송-수신자의 주소와 정보를 묶어 분류
흐름제어 / 오류 검사 + (전송계층)
2) IP - 패킷 주소 해석 + 최적 경로 결정 + (네트워크 계층)
3) UDP - 신뢰성을 보장하지 않는 비접속형 통신
4) 서브넷 마스크 - 호스트/네트워크 ID 구별
논외 (중요) - OSI 7계층
물리계층 : 리피터, 허브
데이터 링크 계층 : 브리지. 스위치
네트워크 계층 : 라우터
전송계층 : 게이트웨이
8. 소프트웨어 분류
1) 셰어 웨어 - 사용기간에 제한을 두어 배포
2) 공개 소프트웨어 - 개발자가 소스 공개 (수정-재배포 가능)
9. BIOS
1) ROM에 저장되어 있음
2) 펌웨어다 (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중간)
3) 메인보드의 EPROM또는 플래시 메모리 칩에 저장됨
10. 비트맵 vs 벡터
1) 비트맵
- 점(화소/픽셀)로 이미지를 표현 > 래스터 이미지
- 이미지 확대시 테두리가 거침 > 안티엘리어싱 처리
- 많은 메모리 차지
- BMP(기본 이미지로 용량이 크다) , TIF, GIF, JPEG
2) 벡터
- 직선/곡선을 이용하여 이미지 표현
- 확대해도 매끄럽다
-DXF AI WMF 형식
11.컴퓨터 처리방식의 따른 분류
- 아날로그 : 빠름 / 증폭 회로
- 디지털 : 느림 / 논리회로
12. 레지스터
1) 제어장치
- 프로그램 카운터 : 다음번에 실행할 명령어의 번지를 기억
- 부호기 : 해독된 명령에 따라 각 장치로 보낼 제어 신호를 생성하는 회로
-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: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가 잠시 기억되는 레지스터
2) 연산장치
- 가산기 : 2진수의 덧셈
- 보수기 : 뺄셈을 위해 입력된 값을 보수로 변환
- 누산기 : 연산된 결과를 일시적으로 저장
- 상태 레지스터 : 연산중에 발생하는 여러가지 상태값을 기억
- 데이터 레지스터 : 연산에 사용될 데이터를 기억
13. 멀티 미디어의 특성
디지털화 / 쌍방향성 / 비선형성 / 정보의 통합성
14. 객체 지향 언어
- 구조적 프로그래밍 : 입력과 출력이 각각 하나씩 이루어짐 (PASCAL)
- 절차적 프로그래밍 : 절차에 따라 순서대로 프로그래밍 (C / COBOL / BASIC)
-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: 절차적 프로그래밍의 문제 개선 + 코드의 재사용(유지,보수 쉬움) + 추상화/캡슐화/상속성
(C++ JAVA)
15. 이미지 특성
- JPG : 24비트 칼라 / 손실 무손실 둘다 가능 / 압축률 조절 가능
- BMP : WIndows 의 기본적 포멧 / 고해상도 이미지 제공 (압축x > 용량이 큼)
- PNG : 투명층 표현 가능
16. RISC vs CISC
- RISC 는 RISK가 크다 라고 외우기
RISK가 크니까 > 프로그래밍 하는데 힘듬 > 프로그램 복잡도 ↑ > 명령어 종류 ↓ > 속도 ↑ > 전력소비 ↓
CISC는 반대로
17. 클라이언트 언어
- 웹서버언어 : ASP (only window만) / JSP (자바기반/여러 운영체제에서 사용가능) / PHP
- HTML : 인터넷용 하이퍼 텍스트 문서 제작에 사용
- XML : 기존 HTML이 단점 보완 / DTD가 고정 x > 태그와 속성을 사용자가 정의 가능
- JAVA script : 클라스 존재 x , 변수선언 필요 x , 서버에 데이터를 전송하기전 사용
18. IPv4 vs IPv6
1) IPv4
32bit / 8bit * 4 / A~E 클라스
2) IPv6
128bit / 16bit*8 / : 로 구분 / 인증,기밀, 데이터 무결성 지원 / 실시간 흐름제어
유니,멀티, 애니캐스트 지원 / 앞자리 0 생략가능 / 4자리 16진수
19. RAM vs ROM
1) RAM : 휘발성 메모리 + 읽기,쓰기 가능 + 현재 사용중인 프로그램 저장
SRAM : 정적 / 속도 ↑ / 캐시 메모리
DRAM : 동적 / 속도 ↓ / 주기억장치
2) ROM : 펌웨어를 저장 ( BIOS, POST도 저장) + 읽기만 가능
기본 입-출력 시스템, 자가 진단 프로그램에 저장
PROM (한번만 기록 그후 읽기만)
EPROM (자외선, 여러번 수정가능)
EEPROM (전기적, 수정가능)
20. 인터넷 용어
-tracert : 인터넷 서버까지의 경로를 추적 / 사이트가 안열릴때 서버가 문제인지 인터넷이 문제인지 확인가능
- netstat : 활성 TCP 연결상태, 컴퓨터 수신 포트 표시 + 자신의 컴터에 연결된 다른 컴의 IP 확인 가능
- rotue : 로컬 IP라우팅 테이블에서 항목을 표시/변경
21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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