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) windows 10의 특징
-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(아이콘,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수행)
-선점형 멀티테스킹
-플러그 앤 플레이(자동으로 하드웨어의 필요 시스템 환경 구성)
-OLE (다른앱에서의 작업중인 문서에 자유롭게 편집가능하게 하는 기능)
-64비트 데이터 처리 (64비트용 앱은 32비트에서 작동 불가)
2) 파일시스템
- FAT(16) : windows 기반의 운영체제에서 파일구성에 사용되는 파일시스템, 용량이 2GB
- FAT(32): FAT에 비해 클러스터 크기가 작으므로, 하드디스크 공간 낭비를 줄임
- NTFS : FAT보다 안정성,속도,보안이 뛰어남 / windows에서만 사용가능 / 최대 용량 256GB / 400MB 이상의 볼륨에서 사용시 효과적 / 파일에 대한 엑세스 제어 유지 및 제한된 계정 지원
3) 바로가기(단축키)
- F2 : 이름변경 <F(파일) 2(이름)>
-F3 : 검색상자 <검색 3(상)자>
-F4 : 주소 포(4)시줄 목록 표시
-F6 : 순서대로 전환 <순서(ㅅㅅ=식스=six)>
-F10 : 현재 실행중인 앱의 메뉴 모음 활성화
-alt+esc : 현재 실행중인 앱을 순서대로 전환
-alt+enter : 속성 대화상자 실행
-alt+spacebar : 바로가기 메뉴 표시
4) 바로가기 아이콘
- LNK 확장자 / 파일, 폴더, 디스크 드라이브, 다른컴퓨터, 프린트등 모든 개체에 대해 작용가능
- 하나의 바로가기 아이콘에는 하나의 원본파일만 지정 가능
- 왼쪽 하단에 화살표 표시로 일반 아이콘과 구별
- ctrl + shift를 누른채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
5) 폴더옵션
- 일반 :
- 보기 : 파일의 확장명 표시 / 숨김파일 표시여부 / 메뉴 모음의 표시 여부
- 검색 : 색인 사용 여부
6) 공유
- 해당 폴더에 대한 접근 권한을 사용자별로 다르게 설정 가능
- 폴더명 뒤에 $를 붙이면 네트워크의 다른 사용자가 공유 여부를 알수 없다.
- W 네트워크 컴퓨터 > WW공유폴더 지정시 공유폴더 접속
- WW localhost를 입력하여 공유한 파일,폴더 확인 가능
7) 휴지통
- 드라이브마다 한개씩 만들수 있다.
- 용량은 전체 용량의 5~10% > 초과시 가장 오래전 파일부터 자동으로 지워짐
- DOS모드 / 네트워크 드라이브 / USB메모리에서 삭제된 항목은 휴지통에 보관 안됨
8) window 보조 프로그램
- 메모장 : ASCII 형식(특별한 서식 필요없음) / OLE개체 삽입 불가 / UTF-8형식으로 저장
: .LOG 입력시 메모장 편집시마다 현재의 시간과 날짜를 문서 끝에 표시
9) 프린트 스풀 기능
- 스풀링 : 인쇄할 내용을 먼저 하드디스크에 저장후 백그라운드 작업으로 CPU의 여유 시간에 틈틈이 인쇄
but 인쇄속도는 느려짐
10) windows 관리도구
- 드라이브 미디어 유형이 HDD인 경우 : 단편화
- 드라이브 미디어 유형이 SDD인 경우 : 트림 기능
- 용량 증가와는 상관 없음(드라이브 접근 속도 향상)
11) 레지스트리
-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실행정보를 한군데 모와 관리하는 계층적인 데이터베이스
- 소프트웨어 자원을 관리
- config 폴더에 여러개의 파일로 저장
-사용자 프로필과 관련된 부분은 'ntuser.dat' 파일에 저장됨
12) TCP / IP 의 구성요소
- 인터넷 접속을 위해 반드시 지정해야하는 요소
IPv4 : IPv4주소, 서브넷마스크, 기본게이트웨이, DNS서버주소
IPv6 : IPv6주소, 서브넷 접두사 길이, 기본게이트웨이, DNS서버주소
-IP주소 : IPv4주소는 32비트 주소를 8비트씩 마침표로 구분
IPv6주소는 128비트 주소를 16비트씩 콜론으로 구분
-서브넷 접두사 길이 :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를 구별하기 위하여 비트로 표현
-서브넷 마스트 : IPv4주소의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를 구별하기 위하여 IPv4 수신인에게 허용하는 32비트 주소
13) 펌웨어
- 하드웨어 교체 없이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만으로 시스템의 성능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
- 주로 ROM에 반영구적으로 저장되어 하드웨어를 제어-관리하는 역할
14) 자료 구성 단위
- 비트(2진수 1자리) > 니블(4개의 비트) > 바이트 (8개의비트)
- 워드(CPU가 한번에 처리할수있는 명령) > 필드(파일구성 최소단위) > 레코드 (하나이상의 필드) > 파일 > 데이터베이스
15) 자료의 표현 방식
10진수 : 0~9 (10가지)
-10진 연산 : 언팩연산(10진수 1자리를 표현) / 팩연산(10진수 2자리를 표현)
2진수 : 0~1 (2가지)
8진수 : 0~7 (8가지)
16진수 : 0~9, A~F (16가지)
16) 진수의 변환
- 10진수 > 2진수
: 몫을 2로 나누고, 값을 아래에서부터 읽는다
- 10진수 > 8진수
:몫을 8로 나누고, 값을 아래서부터 읽는다
17) 문자 표현 코드
- BCD 코드(2진화 10진) :
하나의 문자를 2개의 ZONE비트와 4개의 DIGIT비트로 표현 / 64가지의 문자 표현 / 소문자 표현못함
- ASCII 코드(미국표준) :
하나의 문자를 3개의 Zone비트와 4개의 Digit비트로 표현 / 128가지 문자를 표현
- EBCDIC 코드
하나의 문자를 4개의 Zone비트와 4개의 Digit 비트로 표현 / 256가지의 문자를 표현
-유니코드 :
모든 문자를 2바이트로 표현
18) CPU
- 프로그램카운터(PC) : 다음번에 실행할 명령어의 번지를 기억
- 명령 레지스터(IR) : 현재 실행중인 명령의 내용을 기억
- 명령해독기(Decoder) : 명령레지스터에 있는 명령어를 해독하는 회로
- 부호기(Encoder) : 해독된 명령에 따라 각 장치로 보낼 제어 신호를 생성하는 회로
-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(MAR) :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의 번지를 기억하는 레지스터
-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(MBR) :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가 잠시 기억되는 레지스터
- 가산기(Adder) : 2진수의 덧셈을 수행하는 회로
- 보수기(Complementor) : 뺄셈을 위해 입력된 값을 보수로 변환하는 회로
- 누산기(Accumulator) : 연산 결과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레지스터
- 데이터 레지스터 : 연산에 사용될 데이터를 기억하는 레지스터
- 상태 레지스터 : 연산중에 발생하는 여러 가지 상태값을 기억하는 레지스터
20) ROM vs RAM
- ROM : 기억된 내용을 읽을수만 있는 기억장치, 쓰기 불가능 / 비휘발성
Mask ROM : 사용자가 수정 불가
PROM : 한번만 기록가능, 이후에 읽기만 가능
EPROM : 자외선을 이용하여 여러번 수정가능
EEPROM : 전기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여러번 수정 가능
- RAM : 자유롭게 읽고 쓸수 있음 / 휘발성 / 주기억장치
동적램(저가) vs 정적램(고가)
21) 기타메모리
- 캐시메모리 : 정적 램을 사용 / 접중률이 높을수록 속도 향상
- 버퍼메모리 : 두 장치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때 속도 차이를 해결
- 연관 메모리 : 정보 검색이 신속함
- 플래시 메모리 : EEPROM의 일종, Mp3플레이어에 사용
22) 표시장치 관련 용어
- 픽셀 : 픽셀수가 많을수록 해상도가 높아짐
- 해상도 : 픽셀의 수가 많을수록 화면이 선명해짐
- 점 간격 : 간격이 가까울수록 해상도 높음
- 재생률 : 1초당 채중전 횟수, 높을수록 깜박임이 줄어듬
- 플리커프리 : 눈의 피로를 줄임
23) 프린터 관련 단위
- CPS : 1초에 출력되는 글짜 수
- LPM : 1분에 출력되는 줄 수
- PPM : 1분에 출력되는 페이지 수
- MMS : 1초에 이동하는 노즐의 거리
- IPM : 1분에 출력되는 이미지수, ISO가 정한 프린터의 속도 단위
- DPI : 출력물의 해상도를 나타내는 단위
24) 채널
- 주변장치에 대한 제어 권한을 CPU로부터 넘겨 받아 대신 입-출력 관리
- 셀렉터 채널 : 고속의 입-출력 장치를 제어하는 채널
- 멀티플렉서 채널 : 저속의 입-출력 장치를 제어하는 채널
- 블록 멀티플레서 채널 : 셀렉터와 멀티 플렉서 채널의 기능이 혼합된 채널
25) 마이크로프로세서
- 클럭 주파수와 내부 버스의 비트수로 성능을 평가함
- 처리속도는 트랜지스터의 집적도에 따라 결정
- RISC vs CISC
: RISC - 명령어(적음) / 레지스터(많음) / 전력소모(적음) / 가격(저가) / 속도 (빠름) / 용도(서버)
: CISC - 명령어(많음) / 레지스터(적음) / 전력소모(많음) / 가격(고가) / 속도 (느림) / 용도 (개인컴)
26) RAID
- 여러개의 하드디스크를 한개의 하드디스크처럼 관리하는 기술, 중요한 자료를 다루는 서버에서 사용
- 데이터의 안정성이 높아짐, 데이터 복구가 용이함, 전송속도도 빠름
-RAID LEVEL이 클수록 저장장치의 신뢰성이 높고 효율성이 좋다
27) 주요 고급 언어의 특징
- JAVA : 객체 지향 언어 / 멀티스레드 기능 제공 / 독립적
- C : UNIX 운영체제 제작을 위해 개발
- ALGOL : 수치 계산이나 논리 연산을 위한 과학 기술 계산용 언어
- COBOL : 사무 처리용 언어
- LISP : 인공지능 분야
28) 프로그래밍 기법
- 구조적 프로그래밍 : 입력/출력이 하나씩 이루어진 구조, GOTO문을 사용하지 않음, 순서-선택-반복 구조만 사용
- PASCAL
- 절차적 프로그래밍 : 지정된 문법 규칙에 따라 일연의 처리 절차를 순서대로 기술
- C / COBOL / FORTRAN / BASIC 등
-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: 객체를 중심으로 한 프로그래밍 기법
- 코드의 재사용과 유지 보수가 용이 / 추상화, 캡슐화, 상속성, 다형성등의 특징
29) 웹 프로그래밍 언어
-HTML : 인터넷 표준 문서인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언어
-DHTML : 이전 버전의 HTML에 비해 애니메이션이 강화됨
-XML : 논리적구조를 표현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짐
-SGML : 텍스트, 이미지를 포함하는 멀티미디어 전자 문서들을 정보 손실 없이 처리하기위한 언어
-WML : XML에 기반을 둔 마크업 언어
30) 통신망
-LAN : 근거리 통신망 (전송거리가 짧아 고속 전송이 가능)
-WLAN : 무선 근거리 통신망
-VAN : 기존 통신 사업자로부터 통신회선을 빌려 기존의 정보에 새로운 가치를 더해 판매
-ISDN : 디지털화된 하나의 통신 회선으로 전송하는 통신망
-B-ISDN : 광대역 네트워크에서 데이터, 음성등 다양한 서비스를 디지털 통신망을 이용해 제공
-WLL : 무선 시스템을 이용하여 구성하는 통신망
31) 망의 구성 형태
- 성형 : 모든 노드가 1:1 연결 / 고장 발견이 쉽고 유지 보수가 쉽다.
- 링형 : 인접한 컴퓨터와 단말기들을 서로 연결하여 양방향으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
- 버스형 : 한개 통신 회선에 여러대의 단말기가 연결 / 회선 양끝에 종단장치가 필요
- 계층형 : 회선의 확장이 많을시 트래픽이 가중
- 망형 : 모든 지점의 컴퓨터와 단말장치를 연결, 응답시간이 빠르고 연결성이 높음 / 많은양의 통신 커버 가능 / 보안성 높음
32) 모뎀과 코덱
-모뎀 :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변조 /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복조 과정을 수행
- 코덱 : 음성이나 비디오 등의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전송에 적합한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고, 그역의 작업을 수행
33) 네트워크 관련 장비
-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 :
(a)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장치
(b) 정보 형태의 변경으로 정보 전송
(c) 이더넷 카드 / 네트워크 어댑터
(d) OSI 7 계층 중 데이터 링크 계층의 장비
- 허브
(a) 네트워크를 구성할 때 한꺼번에 여러대의 컴퓨터를 연결
(b) 더미 허브 : 단순히 데이터를 연결하는 기능만을 제공 / 스위치 허브 : 각각의 노드가 허브의 최대 대역폭을 사용할수 있게 하는 지능형 허브
- 리피터
(a) 거리가 증가할수록 감쇠하는 디지털 신호의 장거리 전송을 위해서 출력 전압을 높혀 전송
(b) OSI 7 계층중 물리계층의 장비
-브리지
(a) 네트워크 분할을 통해 트래픽 감소
(b) 데이터를 양쪽 방향으로 전송만 해줌
(c) OSI 7 계층 중 데이터 링크 계층의 장비임
-라우터
(a) 인터넷에 접속할 때 반드시 필요한 장비, 최적의 경로를 설정하여 전송
(b) 각 데이터들이 효율적인 속도로 전송될 수 있도록 데이터의 흐름을 제어
(c) OSI 7 계층 중 네트워크의 장비
-게이트웨이
(a) 주로 LAN에서 다른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보내거나 받아들이는 출입구 역할을 함
(b) OSI 7 계층중 전송 계층
34) 프로토콜의 종류
- TCP : 전송 데이터의 흐름을 제어하고 데이터의 에러 유무를 검사
- IP : 패킷 주소를 해석하고 경로를 결정하여 다음 호스트로 전송
- ARP : IP주소를 이용하여 MAC 주소를 찾아주는 프로토콜
- RARP : MAC 주소를 이용하여 IP주소를 찾아줌
- ICMP : IP와 조합하여 통신 중에 발생하는 오류의 처리와 전송 경로의 변경등을 위한 제어 메시지를 관리
- SNMP : 네트워크 정보를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에 보내는 데 사용되는 표준 통신 규약
35) FTP
- 원격 파일 전송 프로토콜
- FTP서버에 있는 프로그램은 다운로드 후에만 실행이 가능하다
- 그림 동영상 압축된 형태의 파일을 전송할때는 Binary 모드 / 텍스트 파일 전송시에는 ASCII 모드를 사용
36) 기타 인터넷 서비스
- Tracert : 인터넷 서버까지의 경로를 추적하는 명령어, 인터넷 속도 정체 구간을 알수 있음
- Netstat : 현재 자신의 컴퓨터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의 IP주소 및 포트 정보를 볼수 있음
- WAIS : 여러곳에 흩어져 있는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정보를 검색할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
37) ICT 신기술 관련 용어
-유비쿼터스 컴퓨팅 : 언제 어디서나 어떤 기기를 통해서라도 컴퓨팅이 가능한 환경
(a) RFID - 사물에 전자 태그를 부착, 무선 통신을 이용하여 사물의 정보 및 주변 정보를 감지
(b) USN - 환경정보를 네트워크와 연결하여 수집
- 텔레매틱스 : 자동차에 정보 통신 기술과 정보 처리 기술을 융합, 운전자에게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 제공
- Wibro : 무선 광대역, 고속으로 무선 인터넷 접속이 가능
- UWB : 근거리에서 컴퓨터와 주변기기를 연결하는 초고속 무선 인터페이스
- 지그비 : 저전력, 저비용 전력 소모를 최소화 > 반경 30m내에서만 전송 가능
- SSO : 한번의 로그인으로 기업내의 각종 업무 시스템이나 인터넷 서비스에 접속할수있도록 하는 보안
-그리딩 컴퓨터 : 분산된 컴퓨터를 초고속 인터넷망으로 연결하여 공급
38) 그래픽 기법
디더링 : 제한된 색상을 조합하여 복잡한 색이나 새로운 색을 만
랜더링 : 3차원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과정중의 하나, 명암과 색상을 입혀 사실감을 더해주는 작업
모핑 : 2개의 이미지를 부드럽게 연결하여 변환-통합
리터칭 : 기존의 이미지를 다른 형태로 새롭게 변형-수정하는 작업
안티앨리어싱 : 이미지의 가장자리가 톱니모양으로 표현하는 계단 현상을 없애기 위하여 경계선을 부드럽게 필터링
인터레이싱 : 그림 파일을 표시하는 데 있어서 이미지의 대략적인 모습을 먼저 보여준다음 정차 자세한 모습을 보여줌
39) 그래픽 데이터의 표현 방식
-비트맵
(a) 점으로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, 레스터 이미지라고 함
(b) 많은 메모리를 차지함
(c) 안티앨리어싱 처리를 해야함
-벡터
(a) 이미지를 확대해도 테투리가 거칠어지지 않고 매끄럽게 표현
(b) 파일 형식 : DXF / WMF등
40) 그래픽 파일 형식
- BMP : 고해상도의 이미지 표현 가능 , 압축하지 않음으로 파일의 크기가 큼
- JPEG : 파일 크기가 작아 전송 시간 단축 가능 / 25:1 압축률 / 손실압축기법과 무손실압축기법사용 / 24비트 컬러사용
- GIF : 8비트 컬러를 사용, 256가지의 색의 표현 / 무손실 압축 기법 사용
- PNG : 8비트 알파 채널을 이용하여 부드러운 투명층을 표현
41) 오디오 데이터
-WAVE : 아날로그 형태의 소리를 디지털 형태로 변형 / 용량이 큼
- MIDI : 음의 높이와 길이 연주 방법에 대한 명령어가 저장되어 있음 / 음성이나 효과음의 저장은 불가능, 연주 정보만 저장
시퀸싱 작업을 통해 작성되며 16개 이상의 악기를 동시 연주 가능
- AIFF : MAC OS에서 사용되는 오디오 파일 형식 / 무손실 무압출 포멧
- FLAC : 무손실 압축 포맷, 압축 효율은 낮지만 음원 손실이 없음
42) 비디오 데이터
- MPEG : 동영상/오디오 압축 가능. 연관된 데이터를 제거함으로써 압축률을 높이는 손실 압축 기법 사용
-MPEG-1 : CD
-MPEG-2 : 디지털 위성 방송
-MPEG-4 : 통신, PC 등을 결합하는 양방향 멀티 미디어 서비스의 구별
-MPEG-7 : 멀티미디어 정보 검색이 가능한 동영상등에 사용
-MPEG-21 : 디지털 콘텐츠의 제작,유통 전 과정을 관리할수있는 기술
43) 정보 보안 요건
- 기밀성 : 시스템 정보는 인가된 사용자에게만 접근이 허용됨
- 무결성 : 시스템 내의 정보는 인가된 사용자만 수정 가능
- 가용성 : 인가 받은 사용자는 언제라도 사용 가능
- 인증
- 부인방지
44) 방화벽
- 내부에서 외부로 가는 패킷은 그대로 통과, 외부에서 내부로 들어오는 패킷을 검사
- 역추적 기능이 있음
- 네트워크의 부하가 증가되며, 네트워크 트래픽이 게이트웨이로 집중됨
45) 프록시 서버
- PC사용자와 인터넷 사이에서 중계자 역할을 하는 서버 (방화벽 기능과 캐시기능이 있음
46) 비밀키 공개키
- 비밀키 :
(a) 동일한 키로 데이터를 암호화 / 복호화
(b) 복호화키의 비밀성을 유지 하는것이 관건
(c) 암호화/복호화 속도가 빠르고, 알고리즘이 단순하지만, 사용자의 증가에 따라 관리해야할 키의 수가 많아짐
- 공개키 :
(a) 서로 다른 키로 데이터를 암호화
(b) 암호호 할때 사용되는 키는 공개키, 복호화할떄 키는 비밀키로
(c) 키의 분배가 용이하고 관리해야할 키의 개수가 적지만, 암호화/복호화 속도가 느리며 알고리즘이 복잡함
-1 과목 끝-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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